동양의학/경락경혈학

[경혈검색] 족양명위경 (ST) > ST6 협거 (頰車)

오케파파 2023. 11. 11.

[1] 경혈명 : ST6 협거 (頰車) / Jiache 頰(颊)車(车)

1. 기본정보

소속경락 : 족양명위경(足陽明胃經) – ST(STomach meridian)

별명 : 협차, 곡아, 기관, 귀상, 아차

효능 : 퓽서룰 흩뜨려 턱과절을 부드럽게하고 통증을 그치게 하는 효능이 있다

근육/신경 : 교근 / 교근정맥 ,외악동맥

 

2. 혈명의 유래

2.1. 유래1 

협(頰)은 안면(顔面)부 양쪽의 하치상골(下齒床骨)을 가리키고 옛사람들은 이것을 협거골(頰車骨)이라 했다. 이뼈에 모든 치아가 실려 있어 음식물을 씹을 수 있다. 이 혈이 여기에 있으므로 頰車라 이름하였다. 


귀아래의 曲頰끝의 牙車骨에 위치하므로 頰車라 하였다. 또한 뺨의 機軸轉動의 장소에 위치하여 機關이라고도 한다.

 

 

3. 혈의 위치

3.1. 혈위1

얼굴, 턱뼈각(angle of the mandible)에서 위앞쪽으로 1寸.

On the face, one fingerbreadth (middle finger) anterosuperior to the angle of the mandible.

 

4. 혈의 취혈 

4.1. 취혈1 

턱뼈각의 이등분선 위, 입과 치아를 굳게 다물면 깨물근(masseter muscle)이 융기되고, 굳게 다물었던 치아를 놓으면 오목하게 느껴지는 곳에서 취혈한다.

Note: On the bisector of the angle of the mandible. When the mouth is closed and the teeth are clenched, this point is located at the prominence of the masseter and in the depression felt when the clenched teeth are released.

 

 

4.2. 임상 취혈 

 

 

5. 침뜸 방법 

5.1. 침구법1

- 直刺 0.3~0.5寸
- 斜刺 0.5~1寸 (깨물근경련 치료시 위쪽을 향해 刺入, 上‧下齒痛에는 上齒 및 下齒를 향해 刺入)

 

 

[2] 세부정보 

1. 혈성

산풍청열, 개관통락

開竅通絡(개규통락) 祛風調氣鎭痛(거풍조기진통)

2. 주치

치통, 안면신경마비, 편도선염, 삼차신경통, 이하선염, 구안와사

 

더보기

3. 특효 사항

 

 

4. 특이 사항

 

 

5. 관련혈

 

 

[3] 참고 링크 정보 

1. 소속 경락에 대한 정보 링크

https://okepapa.tistory.com/110

 

[경혈검색] 족양명위경 – (STomach meridian,ST) - 각45혈

[5] 족양명위경(足陽明胃經) – ST(STomach meridian) - 각45혈 유주(流注) : 대장경의 종점인 영향(迎香)혈에서 시작하여 비경(鼻莖)을 상행 산근(山根)에서 좌우교차 한쪽은 방광경의 정명(睛明)혈을 지

okepapa.tistory.com

 

 

[검색키워드]
KACUPOINT_ST006
ACUPOINT_ ST006
ST006

 

 

👉 [경혈검색] 페이지들은 경혈에 대한 정보를 쉽게 찾아보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정리한 것입니다.  
아직 완성된 것은 아니고 지속해서 활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내용을 보강해 나갈 계획입니다.  
보완이 필요하거나 추가했으면 하는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더 많은 사람이 우리 몸에 있는 중요 건강 정보인 경혈을 많이 활용하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