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의학/경락경혈학

[경혈검색] 수소음심경(HT) > HT7 신문 (神門)

오케파파 2023. 11. 17.

[1] 경혈명: HT7 신문 (神門) / Shenmen 神(神)門(门)

1. 기본정보

소속경락 : 수소음심경(手少陰心經) − HT(HearT meridian)

별명 : 태여, 태충, 중도, 예중

효능 : 흥분을 진정시키고 정신을 안정시키며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낙맥을 소통시키게 하는 효능

특정혈 역할 : 수토혈, 원혈

근육/신경 : 수근횡인대, 장측수근이대, 측측수근굴근, 단장근 / 척골신경

 

2. 혈명의 유래

2.1. 유래1

신(神)은 (심(心)은 신명(神明)을 주관한다),(심(心)은 신(神)을 저장한다) 할 때의 신(神)을 가리킨다. 문(門)은 출입구이다 이 혈은 수소음심경(手小陰心經)에 속하고 또한 소부(少府)혈 하나 앞의 혈로 심기(心氣)가 출입하는 문(門)을 가리키므로 신문(神門)이라 이름하였다. 


心은 君主之官이고 神明出焉한다. 心臧神하여 神을 主한다. 이 穴은 心脈의 腧穴이 되어 心氣가 出入하는 곳이 되므로 神門이라 한다.

 

 

3. 혈의 위치

3.1. 혈위1

손목 앞안쪽면, 자쪽손목굽힘근힘줄(flexor carpi ulnaris tendon)의 노쪽모서리 노쪽, 손바닥 쪽 손목주름(palmar wrist crease) 위.

On the anteromedial aspect of the wrist, radial to the flexor carpi ulnaris tendon, on the palmar wrist crease.

 

4. 혈의 취혈 

4.1. 취혈1 

손바닥을 위로 향했을 때, 콩알뼈(pisiform bone) 몸 쪽 모서리의 노쪽 오목한 곳으로, 손바닥 쪽 손목주름 위에서 취혈한다.
Note: In the depression radial to the proximal border of the pisiform bone, on the palmar wrist crease.

 

완횡문 척측수근굴근건 요측연 오목한 곳에서 취한다

 

4.2. 임상 취혈 

 

 

5. 침뜸 방법 

5.1. 침구법1

- 直刺 0.2~0.5寸
- 斜刺 0.5~0.8寸

 

 

[2] 세부정보 

1. 혈성

영심안시, 청심조기

安心寧神(안심영신) 淸化凉營(청화양영) 淸心熱(청심열) 調氣逆(조기역)

 

2. 주치

신경쇠약, 정충(가슴두근두근, 공포감), 심통, 실면(잠을 완전히 잃음), 정신분열증, 정신병, 소화기병

 

 

더보기

3. 특효 사항

 

 

4. 특이 사항

 

 

5. 관련혈

[비교] 완횡문 척측수근굴근건 척측연 --> 이신문 => 불면(자는둥마는둥)

 

6. 기타사항

 

 

[★] 참고 링크 정보 

1. 소속 경락에 대한 정보 링크

https://okepapa.tistory.com/181

 

[07.경혈검색HT] 수소음심경(手少陰心經) : 각 9혈

[07.경혈검색HT] 수소음심경(手少陰心經) − HT(HearT meridian) : 각 9혈 유주(流注) : 비경(脾經)지맥(支脈) 위, 심장에 이르는 곳에서 시작하여 횡격막(橫膈膜)을 지나 소장에 연락한다. 그 지맥은 심계

okepapa.tistory.com

 

 

2. [경혈검색] 링크 종합페이지

https://okepapa.tistory.com/180

 

[경혈검색 종합] 경락별 361개 경혈 검색 링크

361개 이상의 [경혈검색] 페이지 링크를 모아놓은 종합 페이지. 12정경+기경팔맥의 경혈들에 대한 [경혈검색] 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경혈검색] 종합페이지에 포함된 내용 [01] 임맥(任脈) − CV

okepapa.tistory.com

 

 

#. 검색키워드 

KACUPOINT_HT007

ACUPOINT_HT007

HT007

 
👉 [경혈검색] 페이지들은 경혈에 대한 정보를 쉽게 찾아보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정리한 것입니다.
 아직 완성된 것은 아니고 지속해서 활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내용을 보강해 나갈 계획입니다.
 보완이 필요하거나 추가했으면 하는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더 많은 사람이 우리 몸에 있는 중요 건강 정보인 경혈을 많이 활용하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