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의학

오수혈[오행혈]에 대한 정리

오케파파 2023. 12. 3.

오행혈 (오수혈)

각 정경맥은 오행에 배속되어 있고, 각 경맥에는 오행의 성질을 함유한 5개의 경혈이 있는데, 이것이 본치법의 근간이 되는 오행혈(오유혈, 오수혈, 오정혈)이다.

 

오행설에 의하면, "오행 중에 오행이 있다."고 한다.

이 의미는 우주에 존재하는 모든 물체는 완전무결하게 순수하지 않고 다른 물체의 성질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이다.

'목'을 예로 들면, '목'이 관념적으로는 순수하지만 실제상으로는 '목'성 중에 다른 화, 토, 금, 수의 성질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다. 

경락의 경우도 간(음), 담(양)경이 '목'에 속하는데, 그 경락 중에도 역시 화, 토, 금, 수의 성질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오행 이론을 간경에 적용해 보면, 목경인 간경의 14개 혈 중에서, 목성(목의 성질)은 대돈혈에 가장 강하게 나타나고, 화성은 행간혈, 토성은 태충혈, 금성은 중봉혈, 수성은 곡천혈에 강하게 나타난다.

이 경우, 목성의 혈을 정혈, 화성의 혈을 형혈(영혈), 토성의 혈을 수혈(유혈), 금성의 혈을 경혈, 수성의 혈을 합혈이라고 한다.

이 오행혈들은 상지에서는 주관절 이하, 하지에서는 슬관절 이하의 부위에 모두 위치하고 있다.

즉, 상 하지의 말단에서 중추를 향해 정, 형, 수, 경, 합으로 오행혈이 배열되어 있어, 마치 물이 흘러가는 것에 비유할 수 있다.

정혈은 신경의 용천을 제외하고는 모두 지지의 말단 즉, 조단에 있고, 합혈은 주관절과 슬관절의 부근에 있으며, 정혈과 합혈의 사이에 경락에 따라 높이는 다소 다르지만, 형혈(수지, 수장; 족지, 족배), 수혈(수관절, 족관절 부근), 경혈(수관절, 전완; 족관절, 하퇴)들이 분포되어 있다.

 

오행혈에서 반드시 명심해야 할 것은,

음경맥의 경우는 정, 형, 수, 경, 합이 목, 화, 토, 금, 수의 순서대로 배속시키고,

양경맥의 경우는 금, 수, 목, 화, 토의 순서대로 배속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영추 9침12원'에는

"소출위정, 소류위형, 소주위수, 소행위경, 소입위합"이라고 각 오행혈의 성격이 기술되어 있다.

 

오수혈-정형수경합(井滎輸經合) 의 특징 및 적용

정형수경합(井滎輸經合) 어디에 적용?

'난경 68난'에는 "

  • 정은 심하만을 주치하고,
  • 형은 신열을 주치하고,
  • 수는 체중절통을 주치하고,
  • 경은 천해한열을 주치하며,
  • 합은 역기하여 사함을 주치한다.

"라고 각 오행혈의 공통적인 역할에 관해 언급하고 있다.

 

심하만, 신열, 체중절통 등의 어휘에 대한 해석이 여러 가지로 되어 있는데 

'영추'에 기재되어 있는 사항 즉, "

  • 병이 장에 있으면 정을 취하고,
  • 색(안색)에 병변이 있으면 형을 취하고,
  • 통이 간헐적이거나 심하면 수를 취하고,
  • 음에 병변이 있으면 경을 취하며,
  • 경만하여 혈에 있는 자 또는 위에 병이 있는 자와 음식을 절제하지 않은 병을 얻은 자는 합을 취한다.

"라고 한 것 등을 참조하면 

각 오행혈을 다음과 같이 임상에 응용할 수 있을 것이다.

 

(1) 정혈(맥기가 나오는 곳)은 심하만(심하부의 팽만감이나 긴장)을 지배한다: 

급성 열성질환, 갑자기 처치해야 하는 구급질환, 정신질환 등

(2) 형혈(맥기가 흐르는 곳)은 신열(신체의 열)을 지배한다: 발열 등

(3) 수혈(맥기가 흘러들어가 모이는 곳)은 체중절통(신체가 나른하고 관절이 아픈 것)을 지배한다: 주관절동통, 슬관절동통 등

(4) 경혈(맥기가 다시 흘러가는 곳)은 천해한열(천은 천명이나 호흡곤란, 해는 해수, 한은 오한, 열은 발열)을 지배한다: 인후두질환, 해수, 천식 등

(5) 합혈(맥기가 들어가는 곳)은 역기하여 설하는 것(역기는 상기, 설은 새는 것)을 지배한다: 만성병 특히, 소화기질환(부병) 등

오수혈 사용 정리

오수혈

    所出爲井 심하만, 신지병, 구급

    所溜爲滎 신열, 심 대열, 발열

    所注爲輸 체중절통, 관절통, 신경통

  經  所行爲經 해수한열, 인후부병, 해역감모

    所入爲合 육부병, 역기이설, 만성병

 

* 心下滿 - 명치 밑이 막혀서 답답하고 그득한 감을 느끼는 증상

“합치내부(合治内府)”  설명

「영추(靈樞). 사기장부병형편(邪氣藏府病形篇)」

"형수치외경 합치내부(滎輸治外經合治內腑)" 오수혈의 ()혈은외경(경락병) 치료하고,
합혈은 내부(6)병을 치료한다

고전에 실린 오수혈 활용

五輸穴의 치료시 주증과 치료기전

 

「靈樞」「五亂」에서 五輸穴의 응용

오수혈[오행혈] 대한 정리

 

(오수혈[오행혈] 대한 정리 해설)

폐의 or너무참 : 열을 넣거나 빼준다 형혈 어제.

담경쪽으로 쑤시고 아프다 수혈 족임읍

* 육부(양경)에는 輸木 제일 많이 쓰임 연동운동 근관련

* 오장(음경)에는 수토혈(원혈) 제일 많이 꽉차있다 영양이 충분해야

  수토혈(원혈) : 태연(), 태백(), 신문(), 태계(), 심포(대릉), 태충()

* 합혈 역기이설 , 만성병

  족삼리(), 곡지(대장) - 역기이설 처치

  경동맥이 역기이설 고혈압 족삼리 , 곡지, 위중(경우에 따라 사혈)

 

* 오수혈(정형수경합) 음양으로 나눠서 오행(목화토금수)를 배합 오행혈

* 음양의 조화 : 음경은 (-)으로 시작, 양경은 (가을-)으로 시작

 

* 대장의 변비 대장열 대장열 빼줘야 경결 경화혈 양계

* 몸을 덥혀주는 (음경)심 심의 화혈 소부

                         (양경)소장 소장화혈 양곡  (대장은 양경이니까 이걸 써준다)

* 몸에 열이 나서 문제이면 열을 꺼준다 혈을 써도 대장 : 이간

육부에서 물을 통수하는 방광   방광의 족통곡

  혈로 열을 빼주는 방법 이간 + 통곡

 

* 대장의 연동운동이 안되서 변비 대장의 삼간

* 우리 몸의 목을 대표하는 / 육부니까 담을 사용 담의 족임읍

 

* 변비의 이유 대장 대장 표리관계 : 폐기가 부족해서 선발숙강기능의 부족 문제

  폐기를 좋게 해준다 유산소 운동

  오장이이까 음경 토혈(음경 원혈) 태연, 태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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