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의학/음양오행

음양론

오케파파 2023. 10. 27.

음양

음양의 기본 개념

자연계의 모든 사물과 현상은 대립되는 두 개의 측면 또는 상대적인 속성을 가진 두 개의 측면이 있다. 이것은 일반적인 현상으로서 대립되는 또는 상대적인 속성을 가진 양면에 대하여 그 한 측면을 ‘음’이라 불렀고 다른 한 측면을 ‘양’이라 불렀다. 음양은 두개의 서로 대립되는 사물을 대표할 뿐만 아니라 동일한 사물의 내부에 존재하는 서로 대립되는 양면을 대표하기도 한다.

소문의 “음양응상대론”에서는 “천지는 만물의 상하이고, 음양의 기혈의 음양 속성을 대표하며, 좌우는 음양이 운행되는 통로이고, 수화는 음양의 징조이며, 음양은 만물의 시초라고 한다. 그러므로 음은 안에 있으면서 양의 보호를 받고, 양은 밖에 있으면서 음의 부림을 받는다”

사물의 음양 속성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고 상대적인 것이다. 이와 같이 상대성은 일정한 조건에서 상호 전화(轉化)한다.

음양의 기본 변화

1) 음양의 상호대립

음양론에서는 모든 사물이 대립적인 음과 양의 양면이 있다고 본다. 결국 음양이란 대립적이며 또한 통일적인 관계이다. 대립은 양자 사이의 상반되는 일면이며 통일은 양자 사이의 서로 제약하면서도 동시에 또한 서로 보완해가는 관계이다.

2) 음양의 상호의존

음양이 대립하여 통일되고 있다는 것은 양자가 상호 대립하면서도 상호 의존하고 있다는 것이다. 항시 일방은 상대하는 다른 일방이 존재하는 것에 의하여 자기의 존재가 조건지워지게 되어 있다.

음양 사이의 상호 의존 관계는 인체를 구성하고 생명활동을 유지하고 있는 원천이다. ‘기와 혈’의 괸계도 그러하다. “기는 양에 속하고, 혈은 음에 속하고 있다”는 것은 “기는 혈을 거느리고, 혈은 기가 머무는 곳이다” 라는 의미이다.

또한 물질과 기능 사이의 상호의존 관계도 나타내고 있다. 물질은 음에 속하고, 기능은 양에 속하고 있다. 기능은 물질 운동의 결과이며 운동이 없는 물질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러한 음양의 상호의존 이론은 인체의 물질과 물질 사이, 기능과 기능 사이, 기능과 물질 사이의 상호의존 관계에 있어서도 적용시킬 수 있다.

<표1> 음양의 구분

<자연계>

양 陽 낮 晝 여름 夏 남 南 열 熱 화 火 명 明
음 陰 아침 朝 봄 春 동 東 온 溫 수 水 암 暗

<방향성>

양 陽 상 上 좌 左 외 外 말단 末端 출 出 승 昇 부 浮 철 凸
음 陰 하 下 우 右 내 內 중심 中心 입 入 강 降 침 沈 요 凹

<인간, 인체>

양 陽 남 男 유 幼 외측 外側 척배 脊背 상부 上部 육부 六腑 위 衛 기 氣
음 陰 여 女 노 老 내측 內側 흉복 胸腹 하부 下部 오장 五臟 영 營 혈 血

<병기 病機>

양 陽 동 動 강성 强盛 온열 溫熱 건조 乾燥 항진 亢進 급성 急性
음 陰 정 靜 쇠약 衰弱 한랭 寒冷 습윤 濕潤 감퇴 減退 만성 慢性

3) 음양의 상호소장

‘소장’이란 줄었다 늘었다(끊임없는 운동과 변화) 하는 것을 말한다.

음양의 상호대립과 상호의존은 정지된 불변의 상태가 아니고, 항시 부단한 운동 변화 속에서 이루어진다. 이것을 ‘소장평평‘이라고 한다.

음양의 소장평형은 “사물의 운동도 절대적이며 정지는 상대적이고, 소장은 절대적이고 평형은 상대적이다”고 하는 법칙성과 일치하고 있다. 즉 적대적 운동 속에는 상대적 정지가 내포되어 있고 상대적 정지 속에는 절대적 운동이 포함되어 있다. 사물은 절대적인 운동과 상대적인 정지, 절대적 소장과 상대적 평형 속에서 쉬지 않고 발생과 발전을 이룩하고 있다.

4) 음양의 상호전화

앞에서 말한 음양소장은 양적인 변화과정의 이론이다. 반면 음양전화는 양적인 변화 결과에 따른 질적인 변화를 말한다.

변화란 무엇인가에 대해여 “소문”의 “천원기대론”편에서는 “만물이 생장하는 것을 화(化)라 하며, 만물의 발전이 극에 달한 것을 변(變)이라 한다”고 하였다. 즉 사물의 질이 변하지 않고 발전하는 것은 “변(變)“이라 하고, 질이 전혀 다른 새로운 사물로 다시 태어나는 것을 “화(化)“라고 하였다.

거듭 반복되거나[重] 극(極)에 달하는 것은 전화를 촉진하는 조건이다.

 

 

보다 상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 참조

음양과 오행 - 오케파파(OKePaPa)의 세상

 

음양과 오행 - 오케파파(OKePaPa)의 세상

동양의학에서 음양과 오행은 생명체와 우주의 근본적인 원리를 설명하는 중요한 개념입니다. 음양은 모든 것이 상호 보완적인 두 가지 요소, 즉 '음'과 '양'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개념입니다. 이

okepapa.com

 

'동양의학 > 음양오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맛과 간(肝)의 관계  (1) 2023.10.27
오주(五走)와 오재(五裁)  (1) 2023.10.27
오미(五味)  (0) 2023.10.27
오행론  (1) 2023.10.27
음양오행 이란  (0) 2023.10.27

댓글